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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하운즈 애견가족 올림픽 및 스카이하운즈 코리아의 행사에 관한 설명

D/A와 Freestyle, 종목 설명
제목 D/A와 Freestyle, 종목 설명
작성자 스카이하운즈팀 (ip:)
작성일 14.04.14

프리스타일(Freestyle)

 

 

 

프리스타일(Freestyle)은 스카이하운즈 챔피언십(지역 예선, 오픈 예선, 국제 예선, 유러피언 예선, 그리고 월드 챔피언십)의 한 경기입니다. 현재 한국에서 치뤄지는 국제 예선에서는 디스턴스/어큐러시와 합산으로 이뤄지는 오픈 부문(Open Division)의 종목입니다. 그 외 페어스 프리스타일(Pairs Freestyle)은 스카이하운즈 챔피언십(지역 예선, 오픈예선, 국제 예선, 유러피언 예선, 그리고 월드 챔피언십)의 한 경기입니다. 프리스타일(Freestyle)은 스카이하운즈 디스크독아쏜 예선(Skyhoundz Disc Dogathon Qualifier)과 스카이하운즈 디스크독아쏜 월드 챔피언십(Skyhoundz Disc Dogathos World Championship)의 한 경기이기도 합니다.

 

프리스타일(Freestyle)은 자유형식의 안무된 루틴(routine)으로, 성공, 다양함, 획기적인 동작, 그리고개와 선수의 운동능력을 중점에 두고 스카이하운즈 PAWS 심판 기준에 의해서 점수를 받게 되는 경기입니다.

 

 

PAWS 프리스타일 득점 시스템 (PAWS Freestyle Scoring System) :

선수들은 아래 네 가지 부문에서, 0.5점으로 이루어진 1에서 10의 점수를 받게 됩니다.

 

  Presentation: 신나는 안무, 계속 이어지는 흐름, 올바른 디스크 관리, 그리고 부드러운 이행으로 관중을 기쁘게 해주는 퍼포먼스 방식.

 

  Athleticism: 캐치를 완성하고, 트릭이나 동작과 함께 개의 속도, 민첩성, 통제력 그리고 크기에 상대적인 뛰어오르는 능력을 더해 팀이 보이는 운동 능력과 강도.

 

  Wow! Factor: 다양한 스핀과 릴리즈(release)로 던진 디스크를 개가 받는 것을 포함하여, 디스크를 던지는 것, 움직임, 그리고 도전적인 트릭과 시퀀스(움직임의 순서)를 성공적으로 완성 시킬 수 있는 팀의 능력. 또한 완전히 새로운 동작, 또는 기존에 행하던 동작을 독특하고 독창적인 방식으로 시행하면 이 부문에서는 더 높은 점수를 얻게 됩니다.

 

  Success: 던지고/받고 그리고 트릭의 난이도를 고려했을 때, 계획된 루틴을 성공적으로 이행. Success 부문의 전체적인 점수는 모든 PAWS 부문의 점수를 좋게 또는 나쁘게 영향줄 것입니다. 이 부문에서는, 한번도 miss(디스크를 잡지 못하는 것)가 없었던 팀 보다, 몇 번의 miss가 있었지만 고 난이도 루틴을 완성한 팀이 더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롤러 쓰로우(roller throw)를 제외하고는, 시작할 때나 끝날 때 디스크가 공중에 떠있지 않은 트릭은 심판이 고려하지 않을 것입니다. 손에 있는 디스크를 개가 물어가는 ‘테이크’(take) 동작은 점수가 주어지지 않습니다.

 

스카이하운즈 PAWS 득점 시스템에 의거하여, 심판들은 선수들이 얼만큼 어렵고 다양하며, 신나는 루틴(routine), 주어진 시간 내에서, 얼만큼 깔끔하게 실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을 평가할 것입니다. Wow! Factor Success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얻지 못한다면 PAWS의 다른 부문 점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어느 한 날에 참가하는 선수들의 루틴(routine)의 상대성을 심판들은 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두 명의 선수가 모두 완벽한 라운드를 완성시켰다 하더라도, 두 명 모두 Success 부문에서 10점을 받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대신, 더 어려운 루틴(routine)이단순한 루틴(routine) 보다 일반적으로 Success 부문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게 됩니다. 또한, 두 명의 선수가 동일하게 어려운 라운드를 완성시켰을 경우에, 실패(miss)가 더 적었던 선수가 Wow!Factor 부문에서 더 높은 점수를 얻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람의 몸을 발판으로 이용한 볼팅(vaulting)은 루틴에서 최소화 시키거나 아예 제외를 시켜야 할 것입니다. 시도한다면, 볼팅(vaulting)은 통제되고 안전한 방법으로 해야 할 것입니다. 과도한 높이나 잦은 반복은 높은 점수를 받을 확률을 높여주지 않습니다. 볼팅(vaulting)은 하이퍼플라이트 스카이하운즈 대회에서의 성공을 위해 필요하지 않습니다. 볼팅(vaulting)은 비슷한 난이도의 다른 트릭과 다르게 가치가 부여되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무수히 많은 월드 챔피언십 타이틀은 볼팅(vaulting)을 제외하거나 최소화 하면서도 획득하였습니다.

 

 

시간

 

프리스타일(Freestyle)에 참가하는 팀들은 한 라운드에서 최대 90초의 시간이 주어집니다(스카이하운즈 라스트 찬스 예선/월드 챔피언십, 스카이하운즈 디스크 독아쏜 챔피언십 예선, 그리고 스카이하운즈 디스크 독아쏜 월드 챔피언십에서는 120). 루틴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최소한 60초는 지속되어야 합니다(스카이하운즈 라스트 찬스 예선/월드 챔피언십, 스카이하운즈 디스크 독아쏜 챔피언십 예선, 그리고 스카이하운즈 디스크 독아쏜월드 챔피언십에서는 90). 프리스타일(Freestyle)에서는 5개의 디스크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디스크가 공중에 띄워지는 순간, 개가 땅에 놓여진 디스크를 캐치(catch)하거나 주우려고 시도하는 순간, 또는 선수나 개의 몸 어느 부분에서라도 디스크를 가져가려는 순간부터 시간이 시작됩니다. 남은 시간에 대한 알림은 모든 선수에게 동일하게 60, 30, 10초 그리고 타임(종료)까지 알려줍니다.

 

 

음악

 

개인 음악을 가져오는 선수들은 본부석으로 호명됐을 때 경기 관계자들에게 주도록 합니다. 음악은 CD(compact disc)에 담아야 하며, 선수의 이름과 트랙번호를 표시해야 합니다. CD 케이스에도 이 내용들을 표시해야 합니다. MP3나 핸드폰에 저장된 음악도 무방합니다. 가족으로 이루어진(아이 동반) 관중에게 적합한 음악을 선택해야 합니다.

 

 

미키 규칙 (The Mickey Rule)

 

하이퍼플라이트 스카이하운즈 월드 케이나인 디스크 챔피언십 시리즈(Hyperflite Skyhoundz World Canine DiscChampionship Series)는 가족 오락의 최상급입니다. 어린 아이들이 동반된 가족들은 참가자 또는 관람자로 스카이하운즈 대회에 참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리스타일(Freestyle) 종목에서 선수가 선택하는 음악, 안무 또는 복장을 선택할 때 폭력적, 선정적, 적절하지 못한 언어나 테마를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디즈니 월드(Disney World)에서보거나 들을 것 같지 않은 것이라면, 스카이하운즈 대회에서도 루틴에 포함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이 규칙은, 스카이하운즈 대회가 열리고 있는 나라 언어가 아닌 다른 언어로 된 음악을 사용하는 국제 선수들에게도 적용됩니다.

 

선수들은 음악에 부적절하거나 모독적인 용어가 없는지, 미리 음악을 검토할 의무가 있습니다.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스카이하운즈 월드 챔피언십에 참가하는 국제 선수들은, 본인이 고른 음악이 규칙에 어긋나지 않는지 확인을 위해, 영어가 능통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에게 검토를 받도록 합니다. 온라인에서 구매한 음악 중에 “선정적”이라는 표시가 없다고 해서 그럴 것이라고 짐작하지 마세요. 선택한 곡을 잘 들어보세요. 잘 모르시겠으면, 그냥 그 곡을 사용하지 말도록 하세요! Mickey 규칙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오직 스카이하운즈 재량권으로, 선수는 즉시 실격, 앞으로의 대회에서도 정지, 또는 선수가 이 규칙을 지키지 못한 경기에서 얻은 자격이나 상을 박탈 당하기까지 여러 조치가 취해질 것입니다.

 

 

프리스타일(Freestyle) 동점 승자 가리기

 

1, 2, 그리고 3등을 놓고 동점을 받은 선수들 중 승자 가리기가 필요한 경우에는, 필요에 따라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승자를 가립니다.

 

1) 프리스타일 라운드(Freestyle Rounds)에서 AthleticismWow!Factor 부문의 점수 합이 가장 높은 팀

2) ‘포착’(Snapshot) 라운드를 하여, 각 팀이 번갈아 가며 10초 동안 자신의 가장 자신 있는 트릭이나 여러 트릭을 보여줍니다. 동전 뒤집기로 순서를 정합니다. 각 팀이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신호를 보내면, 시간을 재는 사람이 ‘포착’(snapshot) 라운드의 시작을 알립니다. 심판들은 ‘포착’(Snapshot) 공연의 전반적인 퀼리티(quality)에 대한 인상을 기반으로 승자를 정할 것입니다.

 

 

해당 부문

 

오픈 부문(Open Division), 유스 부문(Youth Division), 마이크로독 오픈 부문(MicroDog Open Division), 페어 부문(Pairs Division)








디스턴스/어큐러시(Distance/Accuracy)

 

 

 

 

짧게 DA라고도 불리는 디스턴스/어큐러시(Distance/Accuracy)는 스카이하운즈 클래식 챔피언십(지역 예선, 오픈 예선, 국제 예선, 유러피언 예선, 그리고 월드 챔피언십)의 한 경기입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국제 예선 중에 스포트 부문(Spot Division)에 이 종목이 들어가 있습니다. 반면에, 페어스 디스턴스 어큐러시(Pairs Distance/Accuracy)는 스카이하운즈 디스크독아쏜 예선(Skyhoundz Disc Dogathon Qualifiers)과 스카이하운즈 디스크독아쏜 월드 챔피언십(Skyhoundz Disc Dogathon World Championship)의 경기입니다.

 

디스턴스 어큐러시(Distance/Accuracy)는 주어진 시간 내에, 구역별로 정해져 있는 점수에 따라 최대한 많은 캐치(catch)를 시도하는 빠른 속도의 경기입니다.

 

선수들은 한 개의 디스크(원반)로 최대한 많은 점수를 얻어야 하며, 60초가 주어집니다. 경기 중, 디스크가 안전하지 못하다고 선수가 판정할 경우(깨지거나 찢어진 디스크), 선수가 교체 디스크를 미리 마련한 경우에는 라인 심판(line judge)에게 교체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교체 중에 시간은 중지되지 않습니다. 남은 시간에 대한 알림은 모든 선수에게 동일하게 30, 10, 그리고 타임(time)이 불리기 전 마지막 5초에 대한 카운트다운으로 이루어집니다.

 

디스턴스/어큐러시경기장 구조는, 선수/팀이 쓰로우(throw) 방향을 정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지만, 타임이 시작한시점 이후로는 쓰로우(throw) 방향을 바꿀 수 없습니다. (페어스디스턴스/어큐러시 팀 선수 두 명은 같은 방향으로 던져야 합니다.) 경기장 규격과, 쓰로우 방향을 정할 수 있는 선택권에 대한 허용은, 경기장의 제한이나 안전상의 문제로, 경기 관계자들에 의해서 임의적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던지는 선수와 개는 시간이 시작되기 전에는 쓰로우잉 라인 뒤에 있어야 합니다. 선수가 준비되면, 라인심판은 팔을 들어서 진행자에게 신호를 보냅니다. 곧 이어, 진행자는 시간이 시작되었다는 큐(cue)를 줄 것입니다. 시간이 시작되기전에 개가 미리 출발 했다는 판정을 라인 심판이 하게 되면, 시간은 0으로 재설정 되어 경기를 다시 시작하도록 할 것입니다. 시작 신호가 들린 다음에는 선수들이 쓰로우를 하거나 개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선수의 쓰로우는 반드시 라인 뒤, 그리고 라인에 위치한 원뿔(cone) 사이에서 이루어져야 하지만, 그 이외의 시간 동안은 경기장 내에서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선수가 쓰로우를 하기 전이나 디스크를 던지던 중 쓰로우잉 라인을 밟으면 그 쓰로우(throw)는 점수를 받지못합니다 (발 실수-foot fault). 시간이 종료되기 전에만 디스크가 선수의 손에서 떠나 있어야 되고, 개가 경기장 경계 내(inbound)에서 캐치(catch)를 할 경우에는 점수를 인정합니다.

 

득점을 하기 위해서는, 개의 네 발 모두가 어느 한 득점 구역에 착지하면서 캐치(catch)가 완성되어야 합니다. 한 개 이상의 득점 구역에 발이 착지하며 디스크를 캐치(catch) 한다면, 둘 중 점수가 낮은 득점 구역에 따라 점수가 주어질 것입니다. 개가 디스크를 쳤는데, 경기장 경계 내(inbounds)에서 디스크를 결국 다시 잡는다면, 마지막으로 캐치(catch)가 완성된 시점에서의 위치에 따라 점수가 주어질 것입니다.

 

 

출발선에 대해 흔히 혼동하는 사항

 

1. 쓰로윙을 할때, 원반이 먼저 선수의 손을 떠나던 개가 먼저 출발을 하던 관계 없습니다.

2. 개의 원반 회수를 독려하던 원반을 집으로 가던, 선수는 언제든 경기장 안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3. 선수가 경기장 안으로 들어가 원반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캐치 후라면, 그 점수는 인정됩니다.)

4. 다시 라인 뒤에서 쓰로윙을 해야 점수가 인정되며, 경기시작 후 개는 라인 뒤로 들어오지 않아도 됩니다.

 

 

배변에 대해 혼동하는 사항

 

1. 개가 배변을 보게 되면, 시간은 정지됩니다.

2. 참가자는 자리를 지켜고 배변이 완료되기를 기다립니다.

3. 배변이 끝나면, 경기는 이어서 진행이 됩니다.

4. 배변이 시작되는 시점과 끝나는 시점에 대한 시간은 심판이 측정합니다.

5. 소변과 대변 모두 동일합니다.

6. 그 라운드가 끝난 후, 스태프가 배변을 정리합니다.

7. 프리스타일도 위 6가지 사항이 똑같이 적용됩니다.

 

 

득점

 

점은 아래의 점수 기준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10야드 아래의 캐치(catch)는 점수가 주어지지 않습니다.



     1 구역 (10-20 야드)- 1

  2 구역 (20-30 야드)- 2

  3 구역 (30-40 야드)- 3

  끝 구역 (40-50 야드)- 5

 

개가 공중으로 뛰면서 네 발이 모두 바닥에서 떨어진 상태로 캐치(catch)를 하고, 어느 한 득점 구역에 네 발 모두 착지하며 완성되는 캐치(catch)는 추가 0.5점이 주어집니다.

 




디스턴스/어큐러시(Distance/Accuracy) 동점 승자 가리기

 

1, 2, 그리고 3등을 놓고 동점을 받은 선수들 중 승자 가리기가 필요한 경우에는, 필요에 따라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승자를 가립니다.

 

1) 두 번의 라운드에서 총 쓰로우(throw) 횟수가 가장 적은 팀

2) 승부 가리기 라운드로 각 팀에게 한 번의 쓰로우가 주어집니다. 더 높은 점수의 캐치(catch)를 하는 개가 승자가 됩니다. 승부 가리기 쓰로우(throw)1회 한 뒤에도 모두 동점일 경우에는, 한 개가 다른 개들보다 더 높은 점수 캐치(catch)를 할 때까지 승부 가리기 라운드를 계속합니다. 대회 관계자들은 개가 필요에 따라 쉴 수 있도록 허용할 것입니다.

 

 

해당 부문

 

오픈 부문(Open Division), 스포트 부문(Sport Division), 유스 부문(Youth Division), 마이크로독 오픈 부문(MicroDog Open Division), 마이크로독 스포트 부문(MicroDog Sport Div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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