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회 때가 되면, 가장 많은 문의가 오는 사항이 스포트 부문 노비스 그룹(Sport Division Novice Group)과 스포트 부문 엑스퍼트 그룹(Sport Division Expert Group)의 구분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에 대해서 '어느 대회에서든 입상 경험이 없는 참가자(여성부, 학생부 예외)'를 노비스 그룹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어느 대회에서든 3위 이상의 입상 경험이 있는 참가자(여성부, 학생부 예외)'를 엑스퍼트 그룹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대회가 끝나고서도 곧 열리는 애견연맹 대회를 앞두고 이 구분에 대한 문의와 함께 이런저런 의견을 주고 계십니다. 스카이하운즈는 세계 대회이기에 각 나라가 지닌 특수한 상황이 있으면, 미국에 있는 본부와 협의를 통해 결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미국에 있는 본부와 논의한 결과와 더불어 몇 가지 사항을 추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다른 대회에서 입상을 하여도 스카이하운즈 국제 예선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기존에는 어느 대회에서든 입상 경험이 있으면, 노비스 그룹에 신청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제는 스카이하운즈 대회로 기준을 변경합니다. 다른 대회에서 초보자 혹은 숙련자 그룹에서 입상을 하여도 스카이하운즈 국제예선에는 적용되지 않으며, 타 대회 입상 경험이 있어도 노비스 그룹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성부나 학생부 입상도 마찬가지입니다. 스카이하운즈 코리아에서 다른 대회의 입상 기록을 모두 파악하기는 무리가 있고, 보다 많은 분들이 가벼운 마음으로 즐길 수 있는 대회를 만들기 위함입니다.
2. 스카이하운즈 대회 입상을 속이고 노비스 부문에 참가하면, 바로 실격 처리 됩니다.
기존의 규정은 어느 대회에서든 수상 경험이 있으면 노비스 그룹에 참가할 수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타 대회 입상 경험이 있는 분들이 노비스 그룹에 참가한 일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스카이하운즈 국제예선 입상 사실을 숨기고 참가 신청을 하면, 바로 실격 처리가 됩니다.
3. 일반인에게 원반을 가르치는 일을 하는 트레이너(훈련사)는 노비스 그룹에 참가할 수 없습니다.
노비스 그룹은 초보자가 참가하는 그룹입니다. 디스크독이 경험이 없거나 대회 참가 경력이 없더라도, 원반 활동을 일반인에게 가르치는 일을 하는 트레이너는 노비스 그룹에 참가할 수 없습니다. 이를 숨기고 참가 신청을 하면, 바로 실격 처리 됩니다. 원반 활동을 가르치는 일은 숙련자가 아니고서는 어려운 일입니다. 숙련된 트레이너는 초보자들이 노비스 그룹에서 대회를 즐길 수 있도록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4. 국제예선 스포트 부문 엑스퍼트 그룹에서 2회 이상 입상자의 심판 신청
스포트 부문 엑스퍼트 그룹에서 2회 이상 입상(1~3위)을 했다는 것은 원반을 멀리 그리고 정확하게 던질 수 있는 상당한 숙련자임을 증명합니다. 그리고 경기의 규칙과 대회의 규정을 잘 이해하고 계신 분입니다. 스포트 부문 엑스퍼트 그룹에서 2회 이상 수상을 한 참가자 중에 국제예선 D/A 종목 심판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을 드립니다. 대회에 참가하실 수는 없지만, 원반을 사랑하는 디스크 도거와 디스크 독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분(심판 운영진)을 찾습니다. 많은 분들을 위해 희생하는 일이고, 대회 참가보다 영예로운 일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5. 스카이하운즈 클래식 시리즈에는 여성부가 없습니다.
여성 참가자 중에 여성부에 대한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스카이하운즈 클래식 시리즈에는 여성부가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신체적인 차이를 이유로 여성부 그룹에 대한 정당성을 말씀하시기도 하지만, 50야드 내에서의 스로윙인 D/A 종목과 5장의 원반으로 자유연기를 하는 프리스타일 종목은 노력과 개와의 호흡 여하에 따라 누구든 최고의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결과로서도 확인되고 있습니다. 2011년, 2012년 월드 챔피언십 오픈 부문의 우승자는 여성(Kirby, Penny)이었습니다. 2011년 오픈 부문 월드 챔피언인 Kirby Mcleen은 신장이 160cm이 채 안 되는 외소한 여성입니다. 금년 9월에 테네시주 채터누가에서 열린 월드 챔피언십의 결과는 더더욱 놀랍습니다. 오픈 부문, 스포트 부문, 페어스 부문의 월드 챔피언이 모두 여성이었습니다. Bob Evans는 일흔의 나이에 오픈 부문 월드 챔피언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스카이하운즈 클래식 시리즈의 종목인 D/A와 프리스타일은 개와의 호흡과 충분한 연습으로 남녀노소 누구든 문을 두드릴 수 있습니다.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